기후위기시계
실시간 뉴스
  • [편의점 도시락 대해부⑤] 건강도 챙긴다고?…영양사가 평가한 도시락
[HOOC=이정아 기자ㆍ이영돈 인턴기자ㆍ유현숙 인턴디자이너] 연일 치솟는 물가로 근심 가득한 이때, 구원의 먹거리로 떠오른 것이 있으니 바로 편의점 자체 브랜드(PB) 도시락이다. 착한 가격에 비해 푸짐하게 먹을 수 있어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인기가 높다. ‘엄마의 마음으로 만들었다’며 야심차게 내놓은 GS25의 혜자도시락은 ‘마더혜레사’라는 신조어까지 만들어낼 정도다.

그런데 품질 대비 저렴한 가격을 내세운 편의점 도시락이 과연 영양도 챙기고 있을까? GS25, CU, 세븐일레븐의 대표 인기 도시락의 영양과 맛을 중견기업 구내식당에서 3년째 근무 중인 임유선 영양사가 직접 비교 분석했다. 혜자도시락과 백종원도시락은 칼로리와 영양성분을 표기하지 않고 있으며, 혜리도시락은 용기에 칼로리(875kcal)는 적시했으나 영양성분은 밝히지 않고 있다. 즉석섭취식품으로 분류되는 편의점 도시락은 영양성분 표기가 의무사항이 아니다.


▶ [편의점 도시락 대해부] 시리즈 기사보기
①‘어엿한 한끼’…편의점 도시락 전성시대
② 편의점 3사 도시락 샅샅이 뜯어보기
③‘엄마맘’ 혜자도시락, 엄마가 먹어봤다(영상)
④ 영양성분 표시 안해…나트륨·당분 주의보


영양사가 분석한 결과 백종원도시락이 800~850kcal, 김혜자도시락이 750~800kcal으로 예상됐다. 혜리도시락은 800kcal로 용기에 표기된 수치(875kcal) 보다 다소 낮을 수 있다는 추정치가 나왔다. 성인(19~29세)을 기준으로 하루 평균 에너지 필요량이 남자는 2500kcal, 여자는 2000kcal인 것을 감안하면 도시락 한끼 식사로 다소 높은 열량이다. 반찬의 간이 세 당분과 나트륨 함량이 높고 채소류가 부족해 비타민과 같은 영양성분을 골고루 갖추지 못한 점이 가장 큰 문제로 거론됐다.


가장 달지만 메뉴 구성은 ‘갓혜자’


‘마더혜레사’라는 명성에 걸맞게 혜자도시락이 영양적인 측면에서 돋보인다. 간장으로 조린 반찬이 많고 나물반찬의 간이 쎈 편이지만 나물반찬이 다채롭다는 점에서 식단의 균형이 혜리도시락과 백종원도시락 보다 우위를 보인다. 다만 채소 고유의 아삭한 식감이 다소 아쉬운데 전반적으로 반찬이 달기까지 하다. 갈비산적이 심하게 단데다가 볶음김치마저도 달다. 간의 세기가 지나쳐 당류와 나트륨 함량이 한 끼 식사 분에 비해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데 정작 도시락에는 이에 대한 정보가 표시돼 있지 않다.


나물 없지만 가장 집밥스럽다…백종원도시락

조리하기 쉬우면서도 100% 맛을 보장하는 백주부의 모든 음식에는 설탕이 듬뿍 들어가는 편이지만, 백종원도시락은 혜자도시락과 혜리도시락과 비교해서 단맛이 가장 덜하다. 나물반찬은 마늘쫑이 전부. 야채가 지나치게 없다는 점이 아쉽다. 비타민과 무기질 성분을 섭취하기 위해서는 채소류를 먹어야 하는데 영양성분이 골고루 갖춰지지 않았다. 다만 계란, 감자볶음, 어묵볶음 등 흔히 식탁에 올라오는 반찬으로 도시락이 구성돼 가장 집밥스럽다.


쌩뚱맞은 반찬…고지방 혜리도시락


“튀긴 새우가 있네요?” 그렇다. 반전이 있는 도시락이다. 보기엔 가장 푸짐해 보이지만 밥이랑 같이 먹기에는 애매한 튀김 새우가 있다. 전반적으로 반찬에 튀김류가 많은데 계란에 감자까지 있다. 영양사가 세 가지 편의점 도시락 가운데 가장 고단백ㆍ고지방 도시락으로 평가하는 이유다. 게다가 한국인에게 가장 부족한 영양소로 꼽히는 칼슘이 지나치게 부족한 식단이다. 10대부터 20대 초반까지 아이들 입맛에만 맞춘 느낌이 드는 메뉴구성인데 전체적으로 혜리도시락도 백종원도시락과 마찬가지로 나물반찬은 단 하나(호박무침)다.
 

영양사가 재구성한 편의점 도시락

영양을 1순위로 고려하되 소비자의 기호도 고려해 임 영양사가 도시락 메뉴를 재구성했다. 



 
1. 혜자도시락 흰쌀밥 : 혜자도시락 흰밥이 진 편인데 혜리도시락과 백종원도시락과 비교해 진 거지 오히려 나머지 도시락의 흰쌀이 푸석푸석하다고 할 수 있다. 

2. 혜리도시락 볶음김치 : 백종원도시락 볶음김치는 달고 혜자도시락 볶음김치는 시다.

3. 혜자도시락 나물반찬 : 간이 세긴 하지만 유채나물, 버섯볶음, 콩나물무침이 비교 도시락 가운데선 가장 나은 편

4. 혜자도시락 불고기 : 백종원도시락 불고기는 너무 달다. 혜리도시락 불고기 보다는 조금 더 달지만 감칠맛이 있기 때문에 선택했다. 

5. 갈비산적은 기호에 따라 : 혜자도시락의 갈비산적은 고기에 이미 간이 매어있고, 혜리도시락 갈비산적에는 양념소스가 많다. 반면 백종원도시락 갈비산적은 양념이 덜한데 다같은 메뉴라 영양적인 측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기호에 따라 선택하는 걸로 남겨뒀다.

6. 혜자도시락 계란말이 : 혜자도시락 계란말이에는 당근과 파도 있고 간도 살짝 들어가 있다.

7. 혜리도시락의 콩자반과 감자볶음 : 영양만 생각해서 도시락을 만든다면 튀김은 아예 배재해야 한다. 대신 식단을 고려해 콩자반과 감자볶음을 포함했다.


총평

굳이 사먹어야 한다면 어쩔 수 없겠지만 편의점 도시락을 권하진 않겠다.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잡기 위해 간을 세게 했기 때문이다. 게다가 반찬을 열처리하거나 가공처리하는 과정에서 비타민이 대부분 파괴되기 때문에 아무리 가격 대비 건강한 편의점 도시락이라고 하더라도 영양적인 측면을 만족하기 어렵다. 증정품으로 컵라면까지 제공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나트륨 과다 섭취가 크게 우려 된다. 편의점 도시락, 피할 수 없으면 선택해 먹겠지만 컵라면과는 절대 같이 먹지는 말자. 내 아이에게 편의점 도시락을 권하지는 않을 것 같다.

dsun@heraldcorp.com
맞춤 정보
    당신을 위한 추천 정보
      많이 본 정보
      오늘의 인기정보
        이슈 & 토픽
          비즈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