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OC Politics & Social Affairs

구글 래리 페이지의 편지... “또다시 미친 짓에 도전하겠다”

1456SHARES
  • facebook
  • twitter
  • google+
  • kakaostory
  • email

[HOOC]구글이 ‘알파벳’이란 모기업을 설립하는 형태로 대수술에 나섰죠. 구글 래리 페이지 최고경영자(CEO)는 10일(현지시간) 주주들에게 지주회사 ‘알파벳’ 출범을 알리는 서한을 보냈습니다. 그는 말미에 `알파벳 CEO'라고 명기했습니다. 

관련 이야기:구글 모회사 알파벳 설립, 조직 대수술


다음은 페이지 CEO가 주주들에게 보낸 서한 전문.

래리 페이지. 게티이미지
세르게이(구글 공동창업자 세르게이 브린)와 저는 11년전 창업주주들에게 보낸 서한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구글은 전통적인 기업이 아닙니다. 우리는 한가지만 되고자 하지 않습니다.” 이런 차원에서 또한 우리는 매우 투기적이며, 현재 사업과는 훨씬 동떨어져 보일 수 있는 영역에서 소규모 투자들을 할 수 있다고 말했었습니다. 시작부터 우리는 항상 우리가 가진 자원을 활용해 중요하고, 의미있으며, 그 이상의 일을 하려고 노력해왔습니다.

우리는 당시에는 미쳐보이는 일들도 많이 했습니다. 우리가 한 미친 것들 중 많은 것들은 지금은 수십억 사용자를 뒀습니다. 구글 맵(지도서비스), 유투브(동영상서비스), 크롬(검색엔진), 안드로이드(운영체제) 등이지요. 그리고 우리는 거기서 멈추지 않았습니다. 우리는 여전히 사람들이 미쳤다고 생각하는, 하지만 우리를 완전히 흥분시키는 일을 하려고 합니다.

우리는 시간이 지난 기업들은 단지 점진적으로 변화하면서, 같은 일을 하는데 편안해지는 경향이 있다고 오랫동안 믿어왔습니다. 하지만 혁신적인 아이디어가 다음 세대의 큰 성장을 주도하는 테크놀로지 산업에선, 현재 유의미한 것에 안주하는 것에 좀 불편해져야합니다.

우리 회사는 현재 잘 하고 있지만, 우리는 더 투명하고 더 책임있는 회사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는 새로운 회사, 알파벳을 만들고자 합니다. 저는 알파벳의 CEO로서 저의 유능한 파트너 세르게이 대표와 함께 알파벳을 경영하게 되어 정말 신이 납니다.

알파벳은 무엇일까요? 알파벳은 기업 집단체입니다. 그 중 최대는 물론 구글이지요. 더욱 새로워지는 구글은 좀 더 슬림해집니다. 대신 주력인 인터넷 관련 제품과는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는 기업들은 알파벳에 포함됩니다. 상당히 멀리 떨어져 있는 분야는 어떤 것일까요? 건강 관련 일들이 좋은 예가 될 것입니다. 라이프사이언스(글루코오스 센싱 콘텍트 렌즈), 캘리코(수명 연구소)가 이런 것들입니다. 근본적으로 우리는 이것(지배구조재편)을 통해 경영관리를 더 잘 할 수 있고, 별로 연관성이 없는 것들은 독립적으로 경영할 수 있게 되리라 봅니다.
래리 페이지. 게티이미지
알파벳은 강력한 리더들과 독립을 통한 사업 번영에 관한 것입니다. 보통은 강력한 CEO 1명이 각각의 사업을 담당하게 됩니다. 세르게이와 저는 그들이 필요로 하는 일들을 합니다. 우리(세르게이와 저)는 자본배분을 엄격히 해서, 각각의 사업이 잘 수행되도록 분명히 할 것입니다. 우리는 또한 각각의 사업에 대단한 CEO들을 갖고 있다고 확신하며, 그들의 보상을 결정할 것입니다. 덧붙여서, 올 4분기 실적부터 새로운 구조가 적용됩니다. 구글 재무 내용은 독립적으로 보고되고, 알파벳 산하 나머지 사업들은 전체로 제공될 것입니다.

이러한 새 구조 아래에서 우리는 구글이 가진 보기 힘든 기회들에 엄청난 집중을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순다르 피차이(구글 수석부사장)가 이 부분을 담당합니다. 순다르는 제가 말했을 법한 일들을 오랫동안, 때로는 나보다 더 낫게 말해왔으며, 저는 순다르와의 협업을 엄청나게 즐겼습니다. 그는 인터넷사업 분야에서 제품과 엔지니어링 책임을 맡게 된 지난해 10월 이후 정말 두각을 보였습니다. 세르게이와 저는 그의 회사에 대한 헌신과 진보에 완전 흥분돼 있습니다. 우리와 우리 이사회로선 순다르가 구글의 CEO가 될 때임이 분명해 보입니다. 저는 그만큼 능력있는 사람을 갖게 된 점을 매우 행운으로 생각합니다. 그가 조금 슬림해진 구글을 경영함으로써 저는 우리의 포부를 계속해서 조정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했습니다. 

저는 그동안 상당한 시간을 순다르와 회사를 돕는 데 보내왔습니다. 물론 앞으로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구글은 또한 별개로 새로운 제품들을 만들 것입니다. 저는 순다르가 항상 영역을 넓히는 혁신에 주력할 것임을 압니다. 저는 그가 전세계 정보를 정리하는 우리의 핵심 사업에서 큰 진전이 계속되는 일에 깊이 신경쓴다는 걸 압니다. 구글 포토, 구글 나우 같은 최근 서비스는 놀라운 진보들입니다. 구글에는 유투브처럼 독자적인 정체성을 지닌 서비스들도 있습니다. 수전(수전 보이치키 유투브 CEO)이 강력한 브랜드를 운영하고, 놀라운 성장을 이루면서 훌륭히 최고경영자(CEO) 임무를 해낼 것입니다.

세르게이와 저는 신사업에 관여합니다. 알파벳은 드론(무인기) 배달서비스인 윙 같은 새로운 시도를 하는 인큐베이터 X랩을 포함합니다. 우리는 또한 성장 중인 투자 계열사 벤처 캐피털에 대해서도 신이 납니다.

알파벳은 공개시장에서 구글을 대체해, 구글의 모든 주식은 자동적으로 알파벳 주식과 동수로 전환됩니다. 모든 권리도 동일합니다. 구글은 알파벳의 100% 자회사가 됩니다. 우리의 두종류 주식은 나스닥에서 종전대로 GOOGL과 GOOG로 거래됩니다.

세르게이와 저로선 구글의 역사에서 알파벳의 탄생은 매우 흥분되는 새로운 장(章) 입니다. 우리는 알파벳이란 이름도 마음에 듭니다. 언어를 표시하는 글자들의 집합을 의미하는 알파벳은 인류의 가장 중요한 혁명이자 구글 검색을 분류하는 핵심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알파’가 벤치마크 이상의 투자수익률을 의미하는 점에서 좋습니다. 알파는 우리가 늘 추구하는 것입니다. 알파벳은 제품과 관련있는 소비자 브랜드는 아니며, 알파벳 기업들은 독립적으로, 각자만의 브랜드를 발전시킬 것임을 첨언합니다.
구글. 게티이미지
우리는 아래와 같은 일에 흥분합니다.

더욱 도전적이기.

장기 관점을 갖기.

위대한 기업가에 권한을 부여하고, 회사를 번영시키기.

자원과 기회에 투자하기

투명성 개선과 통찰력 갖기

구글의 집중력을 높여 더 낫게 만들기

이 모든 결과로서, 가능한 많은 사람들의 삶을 개선시키기.

어떻게 더 나을 수 있겠습니까? 우리가 알파벳 식구 모두와 함께 일하는 것에 흥분하는 건 놀라울 게 없습니다. 걱정하지 마십시오. 우리는 그 이름에 또 익숙해질 겁니다.

hooc@heraldcorp.com


1456SHARES
  • facebook
  • twitter
  • google+
  • kakaostory
  • email
TAG
Previous
List
Next
필진을 모집합니다.

Fallow HOOC

  • facebook
  • kakaostory